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약이야기

루테인 추천

by 은돌프 2020. 6. 8.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점점 여름이 다가오면서 햇빛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름이 되면 더위걱정과 더불어 강한 자외선으로 인한 눈 건강이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평소에 상당한 시간을 전자기기를 보면서 지내느라 피곤해져있을 눈이 자외선까지 오랜시간 직방으로 맞으면서 많은 분들이 눈 걱정이 되셨을 것 같아요. 


그래서 눈에 좋다는 음식은 없는지, 눈 영양제는 어떤게 좋은지 찾아다니시는 분이 많으셨을 거에요. 오늘은 눈 영양제의 대표주자 루테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루테인이 좋다고, 루테인을 눈 영양제로 많이 복용하고 있다고는 들어보셨을텐데 실제로 과연 눈에 좋은지 어디서 어떤 루테인을 살 있는지 아시는 분이 많이 없으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루테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루테인이란?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식물이나 조류, 박테리아, 균류 등에 존재하는 색소의 일종입니다. 이 색소는 광합성을 하는데에 필수적입니다. 비슷한 친구로는 베타카로틴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있죠. 루테인도 이런 색소의 일종입니다. 

색소가 과연 눈에 왜 필요할까 싶으시죠? 색소들은 빛을 받아들이고 이 에너지를 이용해 전자를 이동시키면서 광합성을 유발합니다. 우리 눈은 항상 빛을 받고 있는데 인간은 광합성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빛으로 부터 세포 손상만 입을 수 있습니다요. 여기서 루테인이 등장합니다. 루테인이 눈에 다량으로 존재하면서 빛을 대신 흡수하게 되고 눈의 세포를 보호해줄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런 이유때문에 눈 영양제의 대표주자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은 눈의 황반 부위에 다량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반은 망막에서 시세포가 밀집되어 있는 부분으로 이 곳에서 빛을 가장 잘 받아드리고, 가장 선명한 상을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망막은 항상 빛을 많이 받는 부분인데 이 곳에서 특히 중요한 황반을 루테인이 보호해줍니다. 빛으로 인한 산화스트레스와 고 에너지인 청색광으로 부터의 시세포 파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루테인 자체가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황반 색소의 밀도를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해야지만 중심 시력을 유지할 수 있고, 자외선으로 인해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부작용

흡연자는 루테인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자가 일일 권장 섭취량 이상으로 복용할 경우 폐암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나왔기 때문입니다.특히 루테인을 고용량으로 복용하였을 경우 그 부작용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흡연중익거나 과거 장기간 흡연 경험이 있으신 분은 가급적 루테인 섭취를 피하시거나, 필요한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루테인 복용시 가벼운 정도의 위장관계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간혹 건강보조식품, 건강기능식품 형태의 루테인을 복용후 메스꺼음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루테인의 구조를 살펴보면 탄소사슬이 매우 긴 지용성의 물질 입니다. 따라서 식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흡수 측면에서도 훨씬 효과적입니다.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

앞서 루테인은 색소이기 때문에 식물, 균류, 조류, 박테리아 등에 많이 존재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이들 중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것 들은 무엇일까요? 이 식재료들을 잘 알아둔다면 음식을 섭취하는 것 만으로도 루테인을 잘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

쉽게 주황색, 노란색 등의 색을 가진 과일과 녹색채소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이라고 해서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좋은건 아닙니다. 루테인은 하루최대 20mg까지만 섭취할 것이 권장됩니다. 따라서 이런 식재료들을 루테인 보충 목적으로 섭취하신다면 하루최대권장량 등도 같이 고려해주시면 좋습니다.  


루테인 가격

가격은 아이허브에서 판매하는 루테인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허브 루테인은 20mg 60tab/cap기준 6,000원~30,000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알약인지, 캡슐인지의 제형차이와 주 성분의 원료 차이 등으로 이렇게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국내 유명 제약사에서 판매하는 루테인도 많이 있습니다. 중외제약의 경우 500mg 60cap에 30,000원, 유한양행은 500mg 120cap에 60,000원, 안국약품은 500mg 90cap에 60,000원, cj는 500mg 30cap에 30,000d원 대로 루테인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제약사 외에도 다수의 제약사와 건기식업체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있으니 본인에게 필요한 함량, 제형 등을 잘 고려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